공학교육혁신센터.

세계화, 지식 · 정보화 시대를 기반으로 하는 21세기의 대학공학교육은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무한경쟁 시대에 대외적인 경쟁력을 갖춘 유능한 인적자원을 개발해야하는 시대적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충주대학교 공학교육센터는 다양한 산업사회의 요구와 급격하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지향적 공학교육의 철학과 교육과정을 정립하기 위하여 이론적 · 경험적 연구 활동을 수행하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공학교육인증 관련 제반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여 본교 공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사회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공학교육 인증이란?

공학교육인증제의 개념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에서 요구하는 국제적인 수준의 교육기준인 인증기준에 도달하는 공학인증전공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이 국제적 · 전문적인 수준의 공학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추었음을 객관적으로 보증하는 제도

공학교육인증을 통해 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을 고취하며, 인증된 프로그램을 사회에 공지하여, 이를 통해 공학교육의 발전에 기여

핵심개념

  • 성과중심 교육 (Outcomes Based Education)
  • 수요지향 교육 (Demand Driven Education)
  • 지속적 품질 개선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공학교육인증의 특징

전공분야별 (프로그램 단위) 로 인증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며 연구보다 교육에 치중
희망대학에 한해서 인증 평가
양적 평가가 아니라 교육내용의 충실도 평가
공학현장 (산업체) 이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함양에 초점

공학교육인증의 효과

공학교육인증은 교육수요자 (학생, 산업체, 지역사회) 의 요구에 따라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킨다.
이러한 지속적인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발전은 학생, 대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공학기술 경쟁력의 향상 효과를 가져 온다.